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 홈텍스에서 신청하면 끝

by 비즈캠 2016. 9. 13.
반응형

요즘은 투잡을 위해서든 또는 도전이나 목표를 위해서도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전자상거래의 범위도 굉장히 넓어졌고 진입 장벽 또한 낮아졌기 때문에 한번쯤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고 이를 실천에 옮기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홈텍스 라는 곳에서 그의 첫 단계인 개인사업자 등록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같은 경우에는 제가 지난 1월 진행했었던 해당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홈텍스는 그래도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성인이시고, 회사 생활도 해보셨을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곳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각종 민원이나 세금 관련 업무들을 하시면서, 특히 직장인들은 연말정산 때문에라도 꼭 찾아가보셨을 곳이기 때문에 아마도 회원 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은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그렇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일단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홈텍스 로그인 후 신청 및 제출 메뉴에서 보시면 사업자 등록 신청을 하는 서브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예전에는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만 했지만 요즘은 이렇게 집에서 편하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도, 비용적으로도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을 마련해 둔 것에 감사함을 느끼게 되구요.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신규 신청 메뉴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전에 미리 체크하셔야 될 부분은 웹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게는 되지만 추후 빳빳하고 두꺼운 전용 용지에 출력된 등록증을 받고자 하신다면 세무서 등을 직접 찾아가셔야 한다는 것이며 물론 그냥 이곳 홈텍스에서 프린트 할 수 있으니 모든 절차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지만 뭐 다 크게 무리 없이 적어 넣으실 수 있는 내용들일 것 같구요.

 

 

다만 한가지 업종 선택 부분에 있어서 조금 당황하실 수도 있겠지만, 보통 최근에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에 대해 웹에서 찾아보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쇼핑몰 등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일 것이기 때문에 도소매업, 전자상거래업으로 선택을 해주시면 되시구요.

이와 함께 다른 업종을 공유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 업태와 업종을 추가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는 아마도 세금 부과 및 공제율과 관련해 선택하는 것이라 알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청서를 작성하다 보면 사업장 유형 선택 부분이 있는데, 간이과세자의 경우 처음 시작을 하시는 분들께 세금 부분에 있어서, 그리고 신고 등의 의무에 있어서도 보다 더 간편하고 할 일이 없기 때문에 편리한 장점이 있을 것이구요.

연매출 규모가 그리 크지 않으실 경우에는 이를 선택해 시작하시고 매출이 늘어나면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일반 과세로 전환되니 세금계산서 발행 등의 업무가 필요하지 않은 업종의 경우 이 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사업자 신청 등록 절차의 마지막 단계는 관련 서류들을 PDF나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변환 처리해 첨부해주는 것인데요.

보통은 필요한 서류는 임대차계약서가 대부분일 것이고 사업장 주소지가 자가인 경우에는 이 또한 필요 없기 때문에 준비하실 것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저희집을 주소지로 했기 때문에 첨부할 서류가 없어서 이 단계도 그냥 패스했습니다.

 

 

그 후 최종 제출을 하고 나면 이렇게 접수 목록에서 신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처리기간은 약 3일 정도로 안내되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거의 당일 처리가 됩니다.

물론 기입한 정보나 첨부파일 등 제출 정보에 문제가 없을 때에 해당되는 것일거구요.

저 또한 오전 10시 정도에 등록 절차를 마치고 그 날 저녁에 처리 완료 문자를 받았으니 늦어도 익일에는 보통 처리가 되는 것으로 보여지구요.

기한 자체는 그냥 여유롭게 설정해두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아주 편하고 간단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과 완료를 마무리했는데, 이제 또 해야될 것은 전자상거래업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통신판매업신고를 필히 하셔야 되는 것이겠지요.

이 또한 민원24를 통해 웹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서류상 사업자가 되는 과정은 너무나도 쉽다는 것을 알게 된 시간들이었구요.

어느덧 저도 8개월 정도 시간이 지났는데 역시 사업이라는 것이 만만하지는 않다는 것을 또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