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강의/PPT 파워포인트

ppt 잘 만드는 법 그건 인포그래픽화하는 것

by 비즈캠 2017. 8. 21.
반응형

ppt 잘 만드는 법이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에 대한 방향성을 하나 제시해야만 한다면 저는 인포그래픽화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결국 피피티라는 문서 작업은 그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하기 위한 목적으로써 만들게 되는 것이고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을 얼마나 보기 좋게, 무엇보다도 얼마나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청중에게 전달하느냐에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린 이런 얘기를 들으면 동시에 "아니 ppt 만드는 것도 쉽지가 않고 고민되는데, 어떻게 그 보다 더 어려운 인포그래픽을 만드느냐?" 라고 하실 수도 있을 것이고 그 생각의 과정은 당연하다고도 생각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를 통해 우리가 인포그래픽에 대해 갖고 있는 하나의 오해를 여기서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ppt도 그렇고 모두 어렵게만 생각하신다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사실 근래에서 ppt 디자인이 과거 보다 아주 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그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아이콘 자료들을 무료로 받아서 이용할 수 있는 곳들이 늘어났고 그것을 통해 컨셉을 보다 더 구체화시키고 형상황시키는데 있어서 상당히 편하고 유리해졌기 때문일텐데요.

그냥 아이콘들을 구경하다가도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오늘의 저 처럼 이렇게 옷걸이 아이콘과 피피티의 몇가지 도형들을 가지고 템플릿 페이지 하나를 만들어 불 수 있었던 것이 그 예가 될 것이구요.

 

 

피피티 디자인에 앞서서 아이콘을 많이 보시라고 까지 권해드릴 수 있는 이유는

우리가 이를 만들려고 할 때 "뭘 만들지? 어떻게 만들지' 라는 고민에 있어서 답이 잘 안나오는 이유는 머릿속으로 구체적으로 뭔가가 그려지거나 상상해내는데 있어서 제한이 따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미 어떤 형태를 잡아둔 아이콘들은 내 생각, 니즈를 구체화시키는데 있어서 상당한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저거다!!' 싶으면 그 자료를 활용하면 되니 이 보다 좋은 것은 없거든요.

 

 

그럼 오늘 글의 주제인 ppt 잘 만드는 법에 있어서 그것을 어떻게 인포그래픽화시키는가?

일단 앞서 언급했듯 아이콘을 함께 이용해볼까요?

 

 

인포그래픽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그 안에 담겨지는 것들은 보통 어떤 데이터와 관련된 것들이 많지요?

하지만 우린 그런 것들을 일반적인 차트들로 표현하기 마련이고

또 그것이 얼마나 딱딱하고 재미없고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지도 못하며 어렵게만 느껴지게 하는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 파트의 인포그래픽을 만들 때 생각하면 되는 것은

그냥 그 주제 속에 존재하는 어떤 대상, 사물을 그래프화시켜보는 것!!

 

즉 장마다? 그럼 비, 빗방울, 우산, 뭐 장화도 떠오르구요.

 

그런 것들을 그래프의 기본으로 잡고 그것들이 갖고 있는 기능이나 형태상의 특징을 또 데이터 표현 기법으로 활용해 보는 것이지요.

 

 

본 예시처럼 빨래가 안마른다. 그럼 옷이 필요할 것이고 아직 마르지 않은 부분과 마른 부분에 대한 경계를 표현하는 것으로써 그 값들을 표현해볼 수 있을거에요.

그라데이션 채우기의 중지점 위치와 경계를 통해서 말이죠.

 

 

 

그런 기능에 있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 어렵다면 그냥 잘라내거나 공간을 줘보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긴~ 바지. 그것이 하나의 막대 그래프라고 생각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잘려진 부분, 또는 접혀 올려진 정도에 따라서도 우린 데이터의 값들을 표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값의 표현, 길이는 그냥 도형 하나의 길이 조정을 통해서도 가능할 것이구요.

어렵지 않죠?

기존에 생각하고 알고 있던 인포그래픽과 차이가 있죠?

절대 어렵게 표현할 필요도 없고 그렇게 만드는 것이 좋은 것도 아니라

잘 만든 것은 정보를 얼마나 잘~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구성, 디자인을 갖고 가느냐일거에요.

 

 

그리고 그것이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닌 이유는 아이콘이라는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줄 수 있는 도구들, 기본 스케치들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구요.

 

ppt 잘 만드는 법의 핵심은, 궁극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인포그래픽이라는 것!!

 

항상 기억하고 그렇게 내용을 정리하고자 노력하고 시도해본다면 분명 우리의 피피티는 달라져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함께 연습해보자구요~!! ^^

728x90
반응형

댓글